여행

방문장소

오대를 거닐며... 2024. 9. 18. 12:32

[솔올미술관(강릉시립미술관)]

-위치: 강릉시 원대로 45 (https://sorolartmuseum.org/)

건축물이 주변과 어우러져 있어 안도다다오 작품과 같이 빛과 물과 건축물이 조화롭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데 마이어 파트너스 건축 작품이었다. 아쉽게도 보수공사 중이라 내부로는 들어가지 못해서 아쉬웠음 ㅠㅠ. 재개관하면 다시 방문예정이며 내부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건축물을 보고 주변을 산책해도 좋을 것으로 보인다.

 

-미술관소개내용(홈페이지참조)

솔올미술관이 강릉의 새로운 공공 미술관인 강릉시립미술관으로 재개관한다. ‘솔올이라는 이름은 미술관이 자리한 지역의 옛 이름으로, ‘소나무가 많은 고을이라는 뜻을 담고 있으며, 강릉시 교동7공원에 건립된 솔올미술관은 지상 2층 지하 1, 연면적 3221.76규모로 조성되었다.

 

솔올미술관은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 작품으로 현대건축의 거장인 리처드 마이어(Richard Meier)의 건축 디자인과 철학을 보여준다. 자연의 빛을 활용한 흰색의 독특한 건물 건축가로 알려진 리처드 마이어는 건축계 노벨상으로 일컫는 프리츠커상(Pritzker Architecture Prize) 수상자이자 애틀랜타 하이 미술관(1983), 프랑크푸르트 응용미술관(1985), 로스앤젤레스 게티 센터(1997) 등을 설계하였다. 솔올미술관은 미술과 건축이 하나로 구상된 미술관이다. 형태와 재료, 구성의 단순함, 그리고 자연과의 조화로운 관계가 표현되었다. 또한 미술, 자연, 사람이 어우러지는 개방된 공간을 지향합니다. 미술로 세계와 소통하고자 하는 솔올미술관의 비전은 내부와 외부의 상호작용을 강조한 마이어 파트너스(Meier Partners)의 건축으로 조화롭게 시각화되었다.